여행 이야기: 2023년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도시 순위
여행 이야기: 2023년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도시 순위
이 순위는 2022년 12월 15일 세계경제포럼(WEF)이 발표한 2023년 세계 행복지수(Global Happiness Index)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세계 행복지수는 156개국의 17개 지표를 기반으로 산출되며, 삶의 만족도, 사회적 지원, 기대 수명, 자유, 부, 관용, 공동체 봉사, 이웃의 친절, 건강 기대수명, 기부, 빈곤, 부패, 건강, 소득 불평등, 긍정적인 감정, 부정적인 감정 등을 평가합니다. 위 순위에서 알 수 있듯이, 북유럽 국가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북유럽 국가들이 전반적으로 높은 삶의 질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또한, 캐나다와 호주도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이는 두 국가 모두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안정적인 정치·경제 환경을 갖추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1위 헬싱키, 핀란드:
핀란드의 수도인 헬싱키는 안정된 사회 체계와 혁신적인 문화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행복한 삶을 제공합니다. 뛰어난 교육 시스템과 고급 의료 시설도 헬싱키의 행복을 높이는 요인입니다.
2위 덴마크 오르후스:
덴마크의 오르후스는 작지만 공동체 의식과 문화적 다양성으로 주민들의 행복을 높입니다. 안전하고 친절한 도시 분위기도 매력적인 특징입니다.
3위 뉴질랜드 웰링턴:
웰링턴은 자연과 문화가 조화로운 뉴질랜드의 수도로, 예술과 다양한 문화 행사가 주민들에게 즐거움을 줍니다. 아름다운 해안 풍경도 행복을 높이는데 기여합니다.
4위 덴마크 코펜하겐:
코펜하겐은 친환경적인 인프라와 생활 방식으로 주민들의 행복을 높이며, 다양한 문화 시설과 자전거 문화도 도시를 특별하게 만듭니다.
5위 노르웨이 베르겐:
베르겐은 아름다운 해안과 풍경, 다양한 문화 행사로 주민들에게 높은 만족감을 제공합니다. 삶의 질을 높이는 환경적 조건이 주목받는 특징입니다.
6위 노르웨이 오슬로: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는 혁신적인 사회 정책과 문화 시설로 주민들의 삶을 향상시키며, 다양한 공원과 휴식 공간이 행복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7위 이스라엘 텔아비브:
텔아비브는 경제와 문화 중심지로 다양한 문화적 활동과 다양성이 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입니다.
8위 스웨덴 스톡홀름:
스톡홀름은 아치펠라고와 섬으로 이루어진 아름다운 도시로, 역사적인 건축물과 문화 시설이 주민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9위 호주 브리즈번:
브리즈번은 따뜻한 기후와 다양한 액티비티가 주민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삶의 질을 높입니다.
10위 캐나다 캘거리:
캘거리는 아름다운 자연 환경과 다양한 문화적 요소로 주민들에게 안정감과 만족감을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아쉽지만 2023년 세계 행복지수에서 대한민국은 57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OECD 회원국 중 최하위권입니다. 대한민국의 행복지수는 전년 대비 2계단 하락했습니다.